오피니언

오피니언에 관련된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1. HOME
  2. 기업뉴스
  3. 오피니언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으로 보내기

투자는 무조건 받는 것이 좋을까요?

작성일자 2018-10-01 13:37   수정일자 2018-10-01 16:55



투자는 무조건 받는 것이 좋을까요? 



7c28dc775c4b2e3e735693d712b8f7f1_1538368584_5108.jpg


<법무법인 제하 전세준 대표변호사>



스타트업을 시작하신 분들 중 단 한번의 투자도 받은 경험이 없는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을 매우 부러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자신의 자금여력이 충분하여 투자를 받을 필요가 없는 분들을 제외하고 말입니다. 투자를 받으면 마치 자신의 사업모델이 시장에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누가 투자를 했는지에 대한 소문에 따라 해당 스타트업의 평판이 달라지기도 할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사업자금이 생기기 때문에 아무래도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투자를 받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투자를 받는 경우 매우 주의해야 하고, 사전에 결정해두지 않으면 안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스타트업 투자 단계를 Series A, Series B, Series C로 구분하며 각 단계별로 고려해야 하는 내용이 다릅니다. Series A 단계는 베타서비스 또는 프로토타입 등을 정식으로 런칭하기 위하여 받는 투자인데, 투자를 받으려면 위 사업이 시장에서 통한다는 점을 어느 정도 증명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회사의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를 받기 위하여 낮은 가치로 평가를 받아 많은 지분을 투자자에게 부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저평가 우량주를 매수하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회사나 대주주 입장에서는 추후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할 때 투자자를 구하지 못하게 되거나, 경영권을 빼앗기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eries A 단계에서는 정식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는 정도까지 필요한 자금만 투자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Series B 단계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느 정도 통한다는 가능성을 증명한 상태에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등을 위한 투자를 받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및 홍보 등을 위하여 필요한 자금을 투자 받는 것입니다.


Series C 단계는 위와 같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을 더욱 확장하고 큰 수익창출을 위하여 상장을 하거나, M&A 등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단계입니다. 물론 회사의 사정에 따라 Series C단계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단계의 투자나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회사의 성패가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투자자의 ‘돈’에 집중하기보다, 투자자가 ‘파트너’로서 어떠한 도움을 회사에 줄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신다면 투자를 받을 때 발생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컬럼에서도 스타트업에게 유익하고 필요한 법률이슈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전세준
법무법인 제하 대표변호사, 홍익대학교 겸임교수이며, 스타트업 관련 법률강의 및 상담을 수년간 해오고 있다